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와 희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hopes on the school adjustment levels of adolescent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hopes on the school adjustment levels of adolescents
Authors
임정하김경민송지은나윤경Tan Mei Xin
Issue Date
2014
Keywords
청소년; 기본심리욕구; 희망; 학교적응; basic psychological needs; hopes; school adjustment levels; adolescent
Citation
한국청소년연구, v.25, no.1, pp.29 - 5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청소년연구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29
End Page
5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214
DOI
10.14816/sky.2014.25.1.29
ISSN
1225-6366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와 희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서울, 경기 소재 5개 중․고등학교 학생 45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본심리욕구 및 희망과 학교적응 수준은 자기보고식 질문지법을 이용해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평균, 표준편차, t-검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 희망과 학교적응에서 학교급별 차이가 나타나 중학생들이 고등학생들보다 기본심리욕구, 희망과 학교적응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학교적응은 기본심리욕구 및 희망과 정적 관련성이 있었다. 셋째, 희망은 기본심리욕구와 학교적응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였다. 즉,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는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희망을 통해 학교적응에 간접적인 영향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본심리욕구와 학교적응의 하위요인인 학교공부에 대한 적응, 학교교사에 대한 적응,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과의 관계를 희망이 부분적으로 매개하였다. 하지만 기본심리욕구와 학교친구에 대한 적응과의 관계에서는 희망의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는 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m, Jung Ha photo

Lim, Jung Ha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