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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역사교과서 교사 집필자의 역할 구현에 대한 질적 연구A Study on the Role of Teachers in Textbook Writing Process : Focusing on the Middle School History Textbook Writing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ole of Teachers in Textbook Writing Process : Focusing on the Middle School History Textbook Writing
Authors
박미란박현숙
Issue Date
2013
Keywords
역사 교과서; 교사 집필자; 질적 연구; 집필 과정에서의 인식; 중학교; Historical Textbook; Teacher Author; Qualitative Research; Perceptions of the Writing Process; Middle School
Citation
교육과정평가연구, v.16, no.1, pp.55 - 7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과정평가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55
End Page
7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512
ISSN
1229-1544
Abstract
본 연구는 역사(상) 교사 집필자와의 면담을 통해 교사 집필자의 역할 구현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자들은 집필이 본격화되기 전 ‘전문가로의 진입’, ‘이상적인 교과서에 대한 꿈의 현실화’라는 막연한 역할 기대를 하며 설레어했다. 이후 본격적인 집필 활동 속에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쉽고 맥락 있는 서술하기’, ‘교실 현장 담기’, ‘아이들 마음 읽어내기’ 등의 구체적 행동으로 교과서를 디자인해 갔다. 그러나 교사 집필자들의 역할은 제약과 한계라는 장벽에 부딪혔다. 제약과 한계의 원인은 전문성의 한계에 있기도 하였고, 출판사의 상업성과 교육과정의 규정성 등에 있기도 하였다. 하지만 교사 집필자들은 포기하지 않고 집필을 완료하였으며 스스로의 역할을 ‘교수 집필자를 보완하고 출판사 조력을 받으며 현장을 반영하는 대변자’로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학문적 전문성 신장 차원에서 역할 구현에 만족감을 표시하였다. 그러나 역할 구현을 방해하는 제약과 한계에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그러나 아쉬움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보완 방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본 연구는 이후 더 좋은 교과서를 제작하는 데 실마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교수 집필자와 출판사 편집자들과의 면담이 배제되었고, 새로운 역사 교과서에 대한 현장 반응을 조사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추후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역사교과서 제작과 검정 과정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연구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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