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가정교과 성취기준의 서술방식 개선 방향 - 미국 국가 기준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The Direction for Revising the Achievement Standards in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Focussing on the Comparison with the U.S. National Standards

Other Titles
The Direction for Revising the Achievement Standards in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Focussing on the Comparison with the U.S. National Standards
Authors
김은정권유진이윤정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가정과교육; 성취기준; 미국 국가 기준; 비교 연구; home economics education; achievement standards; U.S. national standards; cross-national comparison study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5, no.1, pp.37 - 5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37
End Page
5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801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의 기준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 중등 가정과교육 성취기준의 서술방식 특성을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문제로는 1) 한국과 미국의 성취기준의 특징을 각각 살펴보고, 2) 주어진 분석 준거에 따라 한국과 미국의 성취기준의 특징을 비교하고, 3) ‘청소년의 발달’과 ‘가족의 이해’라는 내용 영역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성취기준의 진술 방식 및 특성을 분석하였다. 우리나라와 미국의 가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영역 및 특징을 비교하였고 이를 통해 파악하게 된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향후 성취기준 개발 시 유의해야 할 시사점들을 도출하였는데, 첫째, 우리나라의 성취기준은 교육과정과 성취기준 개발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둘째, 학습자가 함양하게 될 역량에 초점을 두어 구체적인 행동 동사로서 개발되어야 하며, 셋째, 성취기준 개발을 통해 가정과교육의 개념, 내용, 범주 등을 분명하게 명시하되 가정과교육의 범주를 ‘가족’ 혹은 ‘가정’이라는 테두리로 제한하기보다는 이웃과 사회, 공동체, 더 나아가 전지구적인 문제에 관심을 돌릴 수 있는 성취기준 개발이 요구되며 향후 관련 연구가 요청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on Jung photo

Lee, Yoon Jung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