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체육 성취상황에 따른 정서경험의 분류와 선행요인: 성취정서 통제-가치 이론의 관점The Classification and Antecedents of Emotional Experience According to Physical Education Situations: The Control-Value Theory of Achievement Emotions Perspective

Other Titles
The Classification and Antecedents of Emotional Experience According to Physical Education Situations: The Control-Value Theory of Achievement Emotions Perspective
Authors
박중길정주혁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스포츠심리학회
Keywords
학업정서; 성취정서; 정서평가; 통제-가치이론; 체육수업; 내용분석; academic emotions; achievement emotions; emotional appraisal; control-value theory; physical education; content analysis
Citation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23, no.4, pp.55 - 7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ume
23
Number
4
Start Page
55
End Page
7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912
ISSN
1226-685X
Abstract
본 연구는 성취정서 통제-가치이론(Pekrun, 2000, 2006)을 적용하여 체육 성취상황(수업, 학습, 시험)에 따라 학생들의 다양한 정서경험을 유발시키는 선행요소를 탐색하였다. 남녀 중학생 270명(남학생 156명, 여학생 114명)이 개방형 질문지에 응답하였으며, 자료를 위해 귀납적 내용분석이 실시되었다. 그 결과 9개의 개별 정서들(정적 활성화 정서=즐거움, 희망, 자부심; 정적 비활성화 정서=안도감; 부적 활성화 정서=화, 불안, 수치심; 부적 비활성화 정서=절망감, 지루함)을 유발시키는 주요 선행요소들이 각 성취상황의 세 가지 시간적 영역별(체육수업 이전, 중간, 이후)로 나뉘어 확인되었다. 특히, 각 성취상황에서 경험하는 학생들의 정서반응은 시간적 영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그 선행요소들은 전반적으로 정서적, 인지적, 생리적, 동기적 측면들과 관련이 있었다. 본 결과는 체육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의 정서경험을 결정짓는 주요 선행요소들과 성취정서의 역할, 그 교육적 시사점과 관련하여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Joo hyug photo

JUNG, Joo hyu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