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쇼핑몰 속성이 점포개성 및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Online Store Attributes on Online Store Personality and Store Loyalty

Other Titles
The Effect of Online Store Attributes on Online Store Personality and Store Loyalty
Authors
WANG XIAO WU박철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Keywords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쇼핑몰 속성; 브랜드개성; 점포개성; 점포 로열티; 중국 온라인 쇼핑; online store; online store elements; brand personality; online store personality; online store loyalty
Citation
국제지역연구, v.16, no.3, pp.61 - 9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지역연구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61
End Page
9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108
ISSN
1226-5810
Abstract
중국의 온라인 쇼핑 산업은 신속한 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점포간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기업이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의 하나가 바로 높은 로열티의 유지이다. 그동안 학자들은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로열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검증하였으나 브랜드개성의 선행변인을 규명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갭을 보완하며,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몰 속성의 관점에서 정보의 품질, 사용용이성, 상호작용성, 심미성, 안전성 등 5 가지의 요인이 브랜드 개성의 선행변인으로 파악하였다. 이 5 가지의 영향요인이 점포개성의 5 가지 하위차원 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속성은 점포개성을 통해 로열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하 였다. 연구결과는 중국에 있어 온라인 쇼핑몰 5 가지의 요인이 점포개성의 주요 선행변인임을 확인하였고, 각 속성차원이 점포개성의 하위차원에 대한 구체적인 영향을 검증되었다. 더 나아가 온라인 쇼핑몰 속성이 점포개성을 통해 점포로열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eol photo

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