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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욕구와 인지욕구가 감정강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스릴러 영화 관람을 중심으로The Effect of NFA and NFC on Intensity of Emotions and Satisfaction: Focused on Thriller Movie

Other Titles
The Effect of NFA and NFC on Intensity of Emotions and Satisfaction: Focused on Thriller Movie
Authors
김아중김성철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문화경제학회
Keywords
감성욕구; 인지욕구; 감정강도; 만족도; 스릴러 영화; NFA(Need for Affect); NFC(Need for Cognition); intensity of emotion; satisfaction
Citation
문화경제연구, v.15, no.1, pp.173 - 193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문화경제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173
End Page
19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392
ISSN
1598-6713
Abstract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수많은 선행연구에 따르면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 중 하나는 영화의 기본적 속성인 장르이고, 그 중에서도 스릴러가 흥행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다. 스릴러 장르와 흥행과의 관계는 주로 관객의 연령과 성별의 차이의 관점에서 연구되어 왔는데 이 연구들은 관객이 스릴러 영화를 관람하는 근본적인 동기를 밝혀내지는 못하였다. 본 연구는 관객의 감정강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으로 감성욕구와 인지욕구를 고려하였고 감정강도를 관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스릴러 영화 한편을 선택해 102명의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영화를 관람하기 전과 관람 한 후에 각각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관객의 감성욕구와 인지욕구가 그들의 만족도에 강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감성욕구는 감정강도에 영향을 주고 감정강도는 다시 관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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