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좋은 수업’의 관점과 특징에 대한 중등학교 초임과 경력 체육교사 간 중요도 인식 차이Importance Analysis for Conceptions on `Good Teaching` of Novice and Expert Physical Education Teacher in Secondary School

Other Titles
Importance Analysis for Conceptions on `Good Teaching` of Novice and Expert Physical Education Teacher in Secondary School
Authors
이성흠최상봉정주혁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체육교육학회
Keywords
good teaching; conception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s; novice teacher; expert teacher; 좋은 수업; 체육교사의 인식; 초임교사; 경력교사
Citation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16, no.2, pp.15 - 28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한국체육교육학회지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15
End Page
2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462
ISSN
1229-9685
Abstract
이 연구는 ‘좋은 수업’에 대한 중요도에 관한 중등학교 초임과 경력 체육교사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인천지역 소재 중 고교에 근무하는 체육교사 117(초임 58명, 경력 59명)명이며, 설문지는 ‘좋은 수업’에대한 ‘관점’과 ‘특징’을 중심으로 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좋은 수업’에 대한 중등학교 초임과 경력 체육교사 간 중요도 인식은 ‘교과내용’ 특징 중 ‘학생의 흥미를 고려하는 교육내용(t=2.49, p< .05)’과 ‘기본적이고 구체적인 개념 중심 교육내용(t=2.49, p< .05)’ 문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중등학교 체육교사들은 ‘좋은 체육수업’의 관점을 관계-전달-결과-구성’의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흥미유발, 선수학습,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한 수업, ‘활동위주의 수업을 통하여 학생 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도하면서 학생의 학습동기를 자극하는 학습자주도의 수업,학습자료가 다양하게 갖추어진 환경에서 교사와 학생 간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따뜻하고 온정적인 수업, 운동기능을 중심으로 평가하지만 정서적, 심미적 측면의 평가도 동시에 실시하는 수행평가가 반영되는 수업을 ‘좋은 체육수업’의특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Joo hyug photo

JUNG, Joo hyug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