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EPL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문제해결 수준이 프로젝트 완성도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the Perceived Level of Problem Solving on the Performance of Project Completeness in Programming Education

Other Titles
The Impact of the Perceived Level of Problem Solving on the Performance of Project Completeness in Programming Education
Authors
장윤재김자미이원규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프로그래밍 교육; 문제해결과정; 프로젝트 완성도; Programming Education; Problem solving; Project Completeness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4, no.6, pp.41 - 51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4
Number
6
Start Page
41
End Page
5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654
DOI
10.32431/kace.2011.14.6.005
ISSN
1598-5016
Abstract
정보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정보교육은 정보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개정되었다.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라,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알고리즘 사고 학습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학습자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학습자의 문제해결과정 각 단계가 프로젝트 완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문제해결 수준에 따른 프로젝트 완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문제해결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프로젝트 완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해결과정 각 단계가 프로젝트 완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문제발견 요인이 프로젝트 완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프로젝트 완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해결과정 단계를 탐색하여, 문제를 발견하는 활동과 반성적 성찰을 통한 문제 해결 검토 과정이 중요함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