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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 K5의 포지셔닝 성공사례 - 변화하는 시장을 이해하고 주도하다 -Successful Positioning Strategy of KIA K5 - by understanding market needs -

Other Titles
Successful Positioning Strategy of KIA K5 - by understanding market needs -
Authors
서지영이두희이종호전기흥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마케팅학회
Keywords
디자인 경영; 포지셔닝 전략; 가치제안; Design management; Positioning Strategy; Value proposition
Citation
아시아마케팅저널, v.13, no.3, pp.265 - 274
Indexed
KCI
Journal Title
아시아마케팅저널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265
End Page
27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742
ISSN
1598-7868
Abstract
본 사례는 중형차 시장의 선도 브랜드인 기아자동차 K5가 어떻게 중형차 시장에 성공적으로 포지셔닝 하였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기아자동차가 K5를 출시하기 전까지 쏘나타와 SM5는 각 브랜드를 선호하는 고객들의 지지를 기반으로 중형차 시장에서 1, 2위를 다투면서 오랫동안 소비자의 사랑을 독차지해 왔다. 경쟁사들이 지속적으로 새 브랜드나신 모델을 출시함에 따라 쏘나타와 SM5도 새로운 버전의 차를 출시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게 된다. 하지만, 시장의 새로운 트랜드를 따라 잡기위해 출시된 YF 쏘나타는 기존 디자인에 비해 너무나 달라 이질감을 느끼게 하였으며,New SM5는 달라진 것이 거의 없는 구형차 라는 이미지로 받아들여졌다. 두 브랜드가 고객들을 제대로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을 때, 기아자동차 K5는 중형차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기회를 포착하고 중형차 시장에서 현재 제공되는 가치와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치의 차이를 채워줌으로써 준중형 고객의 업그레이드 수요와 중형차 대체 수요를 만족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 K5는 고객들이 원하는 가치를 찾고 그 가치를 성공적으로 제안하였다. 본 사례는 포화상태에 있는 자동차 산업에서 성공적인 포지셔닝 전략을 통해신 시장을 개척하는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기아자동차 K5의 성공적인 포지셔닝 전략을 크게 디자인 혁신, 시장분석, STP, 그리고 출시전략의 4가지 축으로 설명하고 있다. 기아자동차 K5의 성공적인 포지셔닝 전략은신 시장 개척을 위한 포지셔닝 전략을 계획하고 있는 많은 기업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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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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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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