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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의 코칭행동과 부하직원이 인식한 직무성과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nager's Coaching Behaviors and the Job Performance of the Employees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nager's Coaching Behaviors and the Job Performance of the Employees
Authors
조대연박용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인력개발학회
Keywords
manager' s coaching behavior; learning; problem solving; job performance; 관리자의 코칭행동; 학습; 문제해결; 직무성과
Citation
HRD연구, v.13, no.4, pp.89 - 109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HRD연구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89
End Page
10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3997
DOI
10.18211/kjhrdq.2011.13.4.004
ISSN
1229-5086
Abstract
최근 기업에서 HRD 솔루션으로서 코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실제 기업현장에서 이 프로그램에 대한 활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코칭은 HRD 분야에서 활용되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넘어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의 형태로까지 확대되어 논의되고 있다. 본 연구는 관리자 코칭이 크게 ‘학습기회를 통한 역량향상지원’기능과 ‘문제해결 지원’기능으로 구성될 수 있다는 이론적 분석을 기반으로 관리자 코칭행동을 구성하였고, 그러한 관리자의 코칭행동이 구성원의 직무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관리자의 코칭행동은 문제해결지원과 학습을 통한 역량개발지원 등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됨을 확인하였다. 반면 관리자의 코칭행동은 부하직원의 업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이 없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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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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