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장 환경이 인터넷 경로를 포함한 다중 경로 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게임 이론적 접근방법The Impact of Market Environments on Optimal Channel Strategy Involving an Internet Channel: A Game Theoretic Approach

Other Titles
The Impact of Market Environments on Optimal Channel Strategy Involving an Internet Channel: A Game Theoretic Approach
Authors
유원상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유통학회
Keywords
Internet channel; market conditions; distribution channel management; game theory; 인터넷경로; 시장환경; 경로관리; 게임이론
Citation
유통연구, v.16, no.2, pp.119 - 138
Indexed
KCI
Journal Title
유통연구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119
End Page
13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069
ISSN
1226-9263
Abstract
지난 십년동안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다. 이러한 인터넷의 발달은 기업들의 사업방식에 많은 변화를 유도했으며, 그 중에서도 마케팅경로의 구조와 경로구성원들 사이의 관계에 중요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각 기업이 처한 시장환경은 다양하며이 다양한 시장 환경은 인터넷 경로가 각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시장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들은 각기 특정한 하나의 시장상황(unique setting)을 상정하여 인터넷경로 도입이 그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쳐왔다. 이러한 기존 연구의 공백을 채우기 위해 본 연구는 시장의 다양성을 소비자의 지리적 분포, 시장의 인터넷 수용도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러한 시장 환경이 인터넷 경로 도입 효과에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조사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지리적분포, 경쟁강도, 소비자의 인터넷 상거래에 대한 수용도 등을 포함한 다양한 시장 환경을 수요모형에 반영시켜 그 영향력 분석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시장 요소를 모형에반영하는 과정에서 수요모형이 복잡한 구조를 가지게 되었다. 이 문제를 극복하고 게임이론의균형해를 도출하기 위해 Newton-Raphson algorithm을 사용한 numerical search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두 종류의 경로에 대한 소비자선호의 분포에 따라 생산자의 가격차별정도,생산자와 독립소매상 간의 경로이윤 배분율, 그리고 인터넷경로 도입이 각 경로주체의 이윤향상에 도움이 되는지의 여부, 소비자잉여 등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끝으로 연구의학술적, 실무적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도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 Weon Sang photo

Yoo, Weon Sang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