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교육과 필요성의 인식변화에 관한 연구Study on Recognition Changes Regarding Programming Education and Necessity
- Other Titles
- Study on Recognition Changes Regarding Programming Education and Necessity
- Authors
- 차승은; 김정아; 김종혜; 이원규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Programming; Education of Programming;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교육; Programming; Education of Programming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2, no.1, pp.1 - 1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2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1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298
- DOI
- 10.32431/kace.2009.12.1.001
- ISSN
- 1598-5016
- Abstract
- 국가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정보 교과 교육과정이 개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정보 교육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프로그래밍 수업을 통해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를 자발적으로 인식하고 의식변화를 얻을 수 있다는 가설을 중심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비전공 예비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사전설문조사, 12차시에 걸친 프로그래밍 수업, 사후설문조사 총 3단계를 거쳐 예비교사들의 인식이 변화됨을 살펴보았다. 참가자들은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서 대다수가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수업을 통해 참가자들의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