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개정된 정보교육과정에서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의 교육적 적용방안Applications of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s in K-12 Inforamtion curriculm

Other Titles
Applications of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s in K-12 Inforamtion curriculm
Authors
김수환이원규김현철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EPL; Programming Education; The New Information Curriculum;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 프로그래밍교육; EPL; 개정된 정보교육과정;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EPL; Programming Education; The New Information Curriculum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2, no.2, pp.23 - 31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23
End Page
3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840
DOI
10.32431/kace.2009.12.2.003
ISSN
1598-5016
Abstract
2010년부터 실시될 개정된 중등 ‘정보’교과의 교육과정은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K-12를 대상으로 하는 정보교육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산업현장의 프로그래머 양성이 목적인 범용 언어보다는 문제해결력을 기르는데 초점이 맞춰진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 사용이 효과적이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 교육 실정에 적합한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에 대한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고, 개정된 정보교육과정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적용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먼저 26개의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의 특징을 분석하고, 개정된 정보교육과정의 요소에 적합한지 분석한 후, 학교급별 적용수준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정된 정보교육과정을 현장에 적용 시 어떤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를 선택해야 하는지,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과 적용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on cheol photo

Kim, Hyeon cheol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