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전략의 표준화와 기업성과 관계에 관한 연구Marketing Standardization in International Market : An Empirical Study of Performance Implications
- Other Titles
- Marketing Standardization in International Market : An Empirical Study of Performance Implications
- Authors
- 정인식; 변정희; XIAO SHUFENG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전략마케팅학회
- Keywords
- Standardization; International Market; Firm Performance; International Marketing; 표준화; 국제시장; 기업성과; 국제마케팅
- Citation
-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17, no.1, pp.87 - 114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 Volume
- 17
- Number
- 1
- Start Page
- 87
- End Page
- 11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2013
- ISSN
- 1229-3180
- Abstract
- 마케팅 표준화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있었지만 일치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한국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먼저 마케팅 표준화가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기존의 표준화와 성과에 관한 연구들이 일치된 결과가 나오지 않은 이유를 다른 요인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예측되어 제품의 유형, R&D강도, 국제경험 등의 변수들의 조절 효과를 보고자 한다. 실증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마케팅 표준화와 성과와의 관계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두 번째 제품 특성에 따라 마케팅 표준화와 성과와의 관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제품특성변수는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변수임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R&D강도, 국제경험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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