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보 교육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의 인지적 요소 정의Cognitive Components Definition of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in Informatics Education

Other Titles
Cognitive Components Definition of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in Informatics Education
Authors
김종혜정회강김한성김현철이원규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정보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Informatics Education;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1, no.2, pp.1 - 12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1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707
DOI
10.32431/kace.2008.11.2.001
ISSN
1598-5016
Abstract
학교의 교과 교육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향상 교육은 중요하다. 특히 정보 교육은 일반적인 문제해결능력 뿐 아니라,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해결능력도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교육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의 인지적 요소를 정의하고자 하였다. 정보교육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의 인지적 요소는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의 구성요소를 교차한 결과를 이용하고, 전문가 집단의 타당도를 이용해 조사하였다. ‘문제 이해 및 분석’ 단계에 적합한 창의력 요소는 정교성, 민감성, 재구성력이 선정되었고, ‘문제 해결 방안 탐색’ 단계에 적합한 창의력 요소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이 선정되었다. ‘문제 해결 방안 설계’ 단계와 ‘구현’ 단계에 적합한 창의력 요소는 정교성이 선정되었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 적합한 창의력 요소는 융통성, 정교성이 선정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on cheol photo

Kim, Hyeon cheol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