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교육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의 인지적 요소 정의Cognitive Components Definition of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in Informatics Education
- Other Titles
- Cognitive Components Definition of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in Informatics Education
- Authors
- 김종혜; 정회강; 김한성; 김현철; 이원규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정보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Informatics Education;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1, no.2, pp.1 - 1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1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1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707
- DOI
- 10.32431/kace.2008.11.2.001
- ISSN
- 1598-5016
- Abstract
- 학교의 교과 교육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향상 교육은 중요하다. 특히 정보 교육은 일반적인 문제해결능력 뿐 아니라,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해결능력도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교육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의 인지적 요소를 정의하고자 하였다. 정보교육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의 인지적 요소는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의 구성요소를 교차한 결과를 이용하고, 전문가 집단의 타당도를 이용해 조사하였다. ‘문제 이해 및 분석’ 단계에 적합한 창의력 요소는 정교성, 민감성, 재구성력이 선정되었고, ‘문제 해결 방안 탐색’ 단계에 적합한 창의력 요소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이 선정되었다. ‘문제 해결 방안 설계’ 단계와 ‘구현’ 단계에 적합한 창의력 요소는 정교성이 선정되었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 적합한 창의력 요소는 융통성, 정교성이 선정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