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보 교과 교육과정의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 목표 및 내용 세목화Specification of Objectives and Contents in 'Problem-solving Methods and Procedures' section of the Informatics Curriculum

Other Titles
Specification of Objectives and Contents in 'Problem-solving Methods and Procedures' section of the Informatics Curriculum
Authors
김종혜김선화김한성권대용전수진김현철이원규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Informatics Curriculum; Problem-solving Methods and Procedures; 정보 교과 교육과정;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1, no.1, pp.33 - 46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33
End Page
4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973
DOI
10.32431/kace.2008.11.1.004
ISSN
1598-5016
Abstract
정보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요소는 현행 7차 컴퓨터 교육과정의 내용요소와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특히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은 7차 컴퓨터 교육과정에서 다루지 않은 문제해결방법과 프로그래밍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어, 세부내용을 만들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컴퓨터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세부목표 및 내용을 분석하여,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에 포함되어야 할 세부목표 및 세부내용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의 세목화한 교육 내용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목표를 세목화 한 결과, 이해, 적용, 종합영역이 다른 인지적 영역에 비해 높게 설정되었다. 내용 세목화 중 문제해결과정 관련된 내용은 실생활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서술해 본 다음, 컴퓨터에서 문제해결과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내용을 순서화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on cheol photo

Kim, Hyeon cheol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