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교과 교육과정의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 목표 및 내용 세목화Specification of Objectives and Contents in 'Problem-solving Methods and Procedures' section of the Informatics Curriculum
- Other Titles
- Specification of Objectives and Contents in 'Problem-solving Methods and Procedures' section of the Informatics Curriculum
- Authors
- 김종혜; 김선화; 김한성; 권대용; 전수진; 김현철; 이원규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Informatics Curriculum; Problem-solving Methods and Procedures; 정보 교과 교육과정;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1, no.1, pp.33 - 4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1
- Number
- 1
- Start Page
- 33
- End Page
- 4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973
- DOI
- 10.32431/kace.2008.11.1.004
- ISSN
- 1598-5016
- Abstract
- 정보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요소는 현행 7차 컴퓨터 교육과정의 내용요소와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특히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은 7차 컴퓨터 교육과정에서 다루지 않은 문제해결방법과 프로그래밍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어, 세부내용을 만들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컴퓨터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세부목표 및 내용을 분석하여,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에 포함되어야 할 세부목표 및 세부내용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의 세목화한 교육 내용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목표를 세목화 한 결과, 이해, 적용, 종합영역이 다른 인지적 영역에 비해 높게 설정되었다. 내용 세목화 중 문제해결과정 관련된 내용은 실생활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서술해 본 다음, 컴퓨터에서 문제해결과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내용을 순서화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