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글과 국어 교육Hangeul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Other Titles
Hangeul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Authors
이관규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어교육학회
Keywords
instrumental value; knowledgeable value; applied value; emotional value; 도구적 가치; 지식적 가치; 응용적 가치; 정의적 가치; instrumental value; knowledgeable value; applied value; emotional value
Citation
국어교육, no.127, pp.281 - 30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어교육
Number
127
Start Page
281
End Page
30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037
ISSN
1226-3958
Abstract
이 논문에서 필자는 국어 교육에서 한글이 가지는 가치가 무엇인지 추출해 내고, 지금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한글의 어떤 내용들이 다루어지는 게 좋은지 검토해 보면서, 국어 교육에서 한글이 어떻게 다루어지는 게 좋을지 방안을 제시하여 보았다. 국어 교육에서 한글의 가치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진다. 도구적 가치, 지식적 가치, 응용적 가치, 정의적 가치가 그것들이다. 7차와 8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살핀 결과, 응용적 가치를 제외한 세 가지 가치는 정도와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약간씩이라도 다루어지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을 보면, 초등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문법>에서만 다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양상은 국어 교과서에서도 유사하게 제시되고 있다. 한편 8차에서는 초등학교 1, 2, 6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그리고 고등학교 <문법>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필자는 기본적으로 한글이 갖는 네 가지 가치가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모두 들어가야 한다고 본다. 특히 도구적 가치와 정의적 가치가 초등학교에서 강조되고, 지식적 가치와 응용적 가치가 고등학교에서 강조되어야 한다. 이는 학습자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 단계를 고려한 제안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wan kyu photo

Lee, Kwan kyu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