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 국어 교육Hangeul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 Other Titles
- Hangeul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 Authors
- 이관규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어교육학회
- Keywords
- instrumental value; knowledgeable value; applied value; emotional value; 도구적 가치; 지식적 가치; 응용적 가치; 정의적 가치; instrumental value; knowledgeable value; applied value; emotional value
- Citation
- 국어교육, no.127, pp.281 - 30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어교육
- Number
- 127
- Start Page
- 281
- End Page
- 30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037
- ISSN
- 1226-3958
- Abstract
- 이 논문에서 필자는 국어 교육에서 한글이 가지는 가치가 무엇인지 추출해 내고, 지금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한글의 어떤 내용들이 다루어지는 게 좋은지 검토해 보면서, 국어 교육에서 한글이 어떻게 다루어지는 게 좋을지 방안을 제시하여 보았다.
국어 교육에서 한글의 가치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진다. 도구적 가치, 지식적 가치, 응용적 가치, 정의적 가치가 그것들이다. 7차와 8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살핀 결과, 응용적 가치를 제외한 세 가지 가치는 정도와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약간씩이라도 다루어지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을 보면, 초등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문법>에서만 다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양상은 국어 교과서에서도 유사하게 제시되고 있다. 한편 8차에서는 초등학교 1, 2, 6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그리고 고등학교 <문법>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필자는 기본적으로 한글이 갖는 네 가지 가치가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모두 들어가야 한다고 본다. 특히 도구적 가치와 정의적 가치가 초등학교에서 강조되고, 지식적 가치와 응용적 가치가 고등학교에서 강조되어야 한다. 이는 학습자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 단계를 고려한 제안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