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모형 구안에 관한 연구A Study of Composing th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Design Model

Other Titles
A Study of Composing th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Design Model
Authors
민부자홍후조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학회
Keywords
초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모형(design model of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교육목표의 설정 원천(resources of educational goal-setting); 교육과정 구성영역(curricular components); 교육과정의 조정 준거(criteria for curricular appropriation)
Citation
교육과정연구, v.26, no.3, pp.23 - 45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과정연구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23
End Page
4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156
DOI
10.15708/kscs.26.3.200809.002
ISSN
1229-3202
Abstract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기반이 되는 설계 모형을 구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첫째, 초등교육의 특징과 현행 교육과정에 대한 탐색; 둘째, 교육과정 설계 모형 구안 요소에 대한 탐색; 셋째, 일선 초등교사의 의견 조사; 넷째, 초등학교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설계 모형 구안으로 이루어지며, 각 연구 내용을 고찰하기 위해 문헌 연구, 조사 연구, 개발 연구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초등교육은 유치원 및 중등학교와 구분되는 기초성·형성성·통합성 등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과정으로서의 교육’을 추구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구성 요소로 첫째, 교육목표의 설정 원천인 사회·교과(학문)·학습자를 고려하고; 둘째, 교육과정 구성 영역으로 기존의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보다는 21세기형 인재 양성을 위해 요청되는 교과·통합적 역량 개발 활동·특별활동을 제안하며; 셋째, 저학년·고학년의 두 개 학년군을 교육과정의 조정 준거로 제시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