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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단적 교육 목적 설정 비판: 플라톤의 정치‧교육 사상을 중심으로The Critique of Dogmatic Setting of Educational Purposes: Focusing on Plato's Political and Educational Thoughts

Other Titles
The Critique of Dogmatic Setting of Educational Purposes: Focusing on Plato's Political and Educational Thoughts
Authors
송민규신창호
Issue Date
2021
Publisher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Keywords
Philosophy of education; educational purposes; Plato; Politeia(Republic); Nomoi(Laws); theory of forms; Plato’s idea; 교육철학; 교육 목적; 플라톤; 국가; 법률; 형상 이론; 이데아론
Citation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11, no.1, pp.173 - 201
Indexed
KCI
Journal Title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173
End Page
20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777
DOI
10.34226/gcl.2021.11.1.173
ISSN
2234-7534
Abstract
본고는 철학자가 사변에 근거하여 이상 사회를 구상하고, 그러한 사회의 달성 또는 유지‧발전을 위한 교육 목적 연역을‘독단적 교육 목적 설정’으로 규정하고, 그 대표적 사례인 플라톤의 정치‧교육 사상을 분석한 것이다. 국가 에서 플라톤이 제시한 이상 국가는 그의 형상 이론과 양립 불가능성, 즉 ‘국가-형상 역설’로 인해 합리적 설명이 불가능하며, 이러한 간극을 메우기 위해 제시된 교육은 선전(宣傳)으로 전락한다. 한편, 법률 에 이르러 플라톤은 그의 형상 이론을 수정하여 ‘국가-형상 역설’을 극복하였다. 이때의 법률은 플라톤 자신의 독단적 입법에 근거하므로, 시민들이 법률에 자발적으로 복종하도록 만들기 위한 교육은 순치(馴致)에 지나지 않는다. ‘독단적 교육 목적 설정’을 견지하는 한 이러한 부정적 결과는 필연적이다. 이러한 위험은 플라톤뿐만 아니라, 현재 교육철학 분과에 내재한 사안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교육철학자들에게는 교육철학의 한계에 대한 비판적 고찰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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