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실시한 영화교육에 대한 학생 경험 분석Analysis of Student Experience on Film Education Conducted in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in the Middle School
- Other Titles
- Analysis of Student Experience on Film Education Conducted in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in the Middle School
- Authors
- 유지선; 홍후조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영화학회
- Keywords
- 예술교육; 예술교육의 장르 확대; 영화교육; 중학교 영화교육과정; 영화수업 경험; 면담법; Arts education; expansion of genre of arts education; film education; middle school film curriculum; film class experience; in-depth interview
- Citation
- 영화연구, no.73, pp.243 - 28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영화연구
- Number
- 73
- Start Page
- 243
- End Page
- 28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404
- DOI
- 10.17947/kfa..73.201709.008
- ISSN
- 1598-9682
- Abstract
- 본 연구 주제는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실시한 영화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경험 분석에 대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 첫째, 예술교육으로서의 영화교육에 대한 학생경험의 의미와 중요성을 고찰하였다. 둘째, 영화교육 경험 제공의 기준이되는 중학교 영화교육과정을 조사⋅분석하였다. 셋째, 중학교 영화교육과정 기준에 따라 개발된 영화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의 경험을 질적연구인 면담법을 활용하여 그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예술교육의 한 장르로서 영화교육의 의미와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학교는 K중학교이다. 이 학교에서 영화수업은 2학년을 대상으로2015년 1년 동안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주당 1시간씩 30차시로 운영되었다. 연구참여자는 K중학교 2학년 여학생 4명이다. 연구를 위해 개인 및 집단 면담을2015년 9∼10월 동안에 총 6차례 실시하였다. 면담의 주 내용은 이상수의 수업분석도구를 활용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작성하여 영화수업의 내용과 방법, 효과및 평가방법 등에 대해 질문하였다. 1∼2차는 집단면담을 실시하였고, 이후 3∼6 차에서는 심화된 내용을 가지고 개별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참여자들의 영화수업에 대한 경험은 다음과 같은 4가지의 범주로 분석되었다. ① 의사표현 수단의 확장, ② 상상력⋅협동심⋅ 자신감의 함양, ③ 영화제작을 통한 수업참여도 향상, ④ 영화 관련 흥미⋅적성⋅ 진로 탐색에의 기회를 가짐으로 분석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보았을 때, 연구참여자들에게 영화교육의 경험은 교육적 효과를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이 연구는 연구참여자들의 영화수업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분석한 것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모든 영화교육의 효과성으로 일반화하는데 한계를 가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함의를 가진다. 우선, 연구참여자들이 한 학기 동안의 영화수업을 통해 무엇을 느끼고 경험하였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영화수업의 교육적 경험들이 파편화되고 분절된 흥미위주의 무질서한경험활동의 나열이 아닌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였으며, 이는 기존의 영화교육 이론 정립에 도움이 되는 실제 사례가 된다는 점이다. 이 논문의 결과를바탕으로 학교 교육과정에서 영null교육과정에 묻힌 영화교육이 예술교육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실제 사례를 제공하였기를 바라며, 앞으로 연극, 국악, 무용, 영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가 학교 예술교육과정 영역 안에 포함될 수 있는 각 영역의 예술 교육적 효과성에 대한 질적⋅양적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