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중학교 기술⋅가정 ‘청소년기 영양과 식행동’ 단원의 교수⋅학습과정안 개발Development of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for ‘Adolescent Nutrition and Dietary Behavior’ of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hrough the Use of ‘Blended Learning’ Teaching Method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for ‘Adolescent Nutrition and Dietary Behavior’ of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hrough the Use of ‘Blended Learning’ Teaching Method
- Authors
- 백희연; 유세종; 김유경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Keywords
- adolescent nutrition and dietary behavior; blended learning;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textbook analysis; 교과서 분석; 교수⋅학습과정안; 블렌디드 러닝; 중학교 기술⋅가정; 청소년기 영양과 식행동
- 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3, no.4, pp.119 - 13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Volume
- 33
- Number
- 4
- Start Page
- 119
- End Page
- 13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7934
- ISSN
- 1225-1488
- Abstract
- 본 연구는 청소년의 바람직한 식생활 형성을 위해 온⋅오프라인을 연계할 수 있는 ‘블렌디드 러닝’의 수업 방식을 활용하여중학교 기술⋅가정 ‘청소년기 영양과 식행동’ 단원으로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교수⋅학습과정안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분석-설계-개발-평가 및 수정’모형을 적용하였다. 블렌디드 러닝에 적합한 교과서내용을 분석하고, 차시별 주제, 교수전략, 매체 및 평가도구를 선정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교수⋅ 학습과정안, 활동지,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교수⋅학습과정안은 전문가 검증을 받아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의결과를 살펴보면,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청소년기 영양과 식행동’ 단원의 교수⋅학습과정안은 현시점에 부합성이 있는 것으로나타났으며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온라인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모둠 및 발표 활동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참여도 및 흥미가저하되지 않도록 구성되었다. 그리고 개발된 교수⋅학습과정안은 수업 의도에 맞게 패들렛, 띵커벨과 같은 원격수업 도구를사용하여 온라인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수업이 진행되도록 개발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교수⋅학습과정안이 온라인 수업에서 청소년기인 학생들의 올바른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수업으로 활용될 수 있고, 더불어다양한 수업환경을 띠는 블렌디드 러닝 수업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