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주요 SVOD 사업자들의 콘텐츠 전략 유형에 대한 연구What Are the Current Content Strategies of Local and Global SVOD Service Providers?
- Other Titles
- What Are the Current Content Strategies of Local and Global SVOD Service Providers?
- Authors
- 황신영; 임철민; 하진경; 김성철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통신학회
- Keywords
- Content; Content strategy; OTT; Over-the-top (OTT); Service differentiation; Subscription based video-on-demand (SVOD) service providers; 구독 기반 주문형 비디오(SVOD) 사업자; 서비스 차별화; 콘텐츠; 콘텐츠 전략
- Citation
-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46, no.4, pp.734 - 74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Volume
- 46
- Number
- 4
- Start Page
- 734
- End Page
- 74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029
- DOI
- 10.7840/kics.2021.46.4.734
- ISSN
- 1226-4717
- Abstract
- 구독 기반 주문형 비디오(SVOD)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이용자 확보를 위한 다양한 사업자들 간의 경쟁또한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각 SVOD 사업자들은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채로운 전략을 수립해 실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외 주요 SVOD 사업자의 콘텐츠 전략을 분석하여 그 전략을 유형화하고 국내 SVOD 사업자의 관점에서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사례분석을 주요연구방법으로 채택하여 11개 주요 SVOD 사업자들의 콘텐츠 전략에 대한 사례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콘텐츠 전략을 콘텐츠 확보, 콘텐츠 전달, 콘텐츠 관리라는 세 가지 축으로 나누어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주요 콘텐츠전략으로 편집샵, 플래그십 스토어, 기념품 샵 유형이 도출됐고 사례분석의 대상이 된 사업자들의 콘텐츠 전략이어느 유형에 속하는 지도 분석됐다. 본 연구의 결론에서는 국내 SVOD 사업자들의 콘텐츠 전략에 대한 시사점과함께 본 연구의 한계가 제시됐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