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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주요 SVOD 사업자들의 콘텐츠 전략 유형에 대한 연구What Are the Current Content Strategies of Local and Global SVOD Service Providers?

Other Titles
What Are the Current Content Strategies of Local and Global SVOD Service Providers?
Authors
황신영임철민하진경김성철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통신학회
Keywords
Content; Content strategy; OTT; Over-the-top (OTT); Service differentiation; Subscription based video-on-demand (SVOD) service providers; 구독 기반 주문형 비디오(SVOD) 사업자; 서비스 차별화; 콘텐츠; 콘텐츠 전략
Citation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46, no.4, pp.734 - 74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olume
46
Number
4
Start Page
734
End Page
74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029
DOI
10.7840/kics.2021.46.4.734
ISSN
1226-4717
Abstract
구독 기반 주문형 비디오(SVOD)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이용자 확보를 위한 다양한 사업자들 간의 경쟁또한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각 SVOD 사업자들은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채로운 전략을 수립해 실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외 주요 SVOD 사업자의 콘텐츠 전략을 분석하여 그 전략을 유형화하고 국내 SVOD 사업자의 관점에서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사례분석을 주요연구방법으로 채택하여 11개 주요 SVOD 사업자들의 콘텐츠 전략에 대한 사례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콘텐츠 전략을 콘텐츠 확보, 콘텐츠 전달, 콘텐츠 관리라는 세 가지 축으로 나누어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주요 콘텐츠전략으로 편집샵, 플래그십 스토어, 기념품 샵 유형이 도출됐고 사례분석의 대상이 된 사업자들의 콘텐츠 전략이어느 유형에 속하는 지도 분석됐다. 본 연구의 결론에서는 국내 SVOD 사업자들의 콘텐츠 전략에 대한 시사점과함께 본 연구의 한계가 제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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