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위한 교원의 역량 도출Derivation of teachers’ competenc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 Other Titles
- Derivation of teachers’ competenc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 Authors
- 박한별;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Convergence Education; AI Convergence Education; Teachers’ competencies; Teachers’ competencies for AI Convergence Education; 융합교육; AI 융합교육; 교원의 역량; 교원의 AI 융합교육 역량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4, no.5, pp 17 - 25
- Pages
- 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24
- Number
- 5
- Start Page
- 17
- End Page
- 2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245
- DOI
- 10.32431/kace.2021.24.5.002
- ISSN
- 1598-5016
2733-9785
- Abstract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기술은 다양한 형태로 학교 교육 실행에서 강조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교육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교원의 역량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AI 융합교육의 관점에서 선행되어야 할 교원의 역량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융합관련 연구와 5차례에 걸친 총 17인 전문가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통해 교원의 AI 융합교육 역량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원의 일반 역량과 융합교육 역량이 분리될 수 없다는 점과 융합교육 역량에서는 융합되는 내용에 대한 지식과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이 중요함을 도출하였다. 융합교육을 위해서 교원은 두 개 이상의 교과(목)이나 분야의 지식을 연결하여 사고할 수 있는 ‘지식 연결’과 지식 융합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AI 융합교육 역량을 도출하여, 교원 양성 및 재교육 기관이나 교원 본인의 성공적인 AI 융합교육 실행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시사점이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