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위한 교원의 역량 도출Derivation of teachers’ competenc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Other Titles
Derivation of teachers’ competenc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Authors
박한별김자미이원규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Convergence Education; AI Convergence Education; Teachers’ competencies; Teachers’ competencies for AI Convergence Education; 융합교육; AI 융합교육; 교원의 역량; 교원의 AI 융합교육 역량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4, no.5, pp 17 - 25
Pages
9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4
Number
5
Start Page
17
End Page
2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245
DOI
10.32431/kace.2021.24.5.002
ISSN
1598-5016
2733-9785
Abstract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기술은 다양한 형태로 학교 교육 실행에서 강조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교육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교원의 역량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AI 융합교육의 관점에서 선행되어야 할 교원의 역량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융합관련 연구와 5차례에 걸친 총 17인 전문가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통해 교원의 AI 융합교육 역량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원의 일반 역량과 융합교육 역량이 분리될 수 없다는 점과 융합교육 역량에서는 융합되는 내용에 대한 지식과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이 중요함을 도출하였다. 융합교육을 위해서 교원은 두 개 이상의 교과(목)이나 분야의 지식을 연결하여 사고할 수 있는 ‘지식 연결’과 지식 융합을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AI 융합교육 역량을 도출하여, 교원 양성 및 재교육 기관이나 교원 본인의 성공적인 AI 융합교육 실행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시사점이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