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잠재평균분석을 통한 초등학생 사이버폭력 가해자, 전통적 괴롭힘 가해자 및 가해 무경험자의 특성 차이 검증Comparative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cyber bullying perpetrators, traditional bullying perpetrators, and no bullying experienc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by using the Latent Mean Analysis(LMA)

Other Titles
Comparative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cyber bullying perpetrators, traditional bullying perpetrators, and no bullying experienc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by using the Latent Mean Analysis(LMA)
Authors
이민영고혜연이상민하규영
Issue Date
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Cyber bullying; Delinquency; Experience of bullying; School violence; Traditional bully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비행; 비행경험; 사이버 괴롭힘; 오프라인 괴롭힘; 초등학생; 학교폭력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20, pp.671 - 68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20
Start Page
671
End Page
68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329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사이버폭력 경험집단, 전통적 괴롭힘 경험집단 학생들이 가해 경험이 전혀 없는 일반집 단과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 관련 요인에서 어떠한 특성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기 위해 각 집단간 잠재평균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방법 이를 위해 분석에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YCPS)2010 초1패널 6차년도(2015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총 133개교, 357명(여학생 40.3%)의 자료가 포함되었다. 결과 분석결과 모든 집단에서 형태동일성, 측정동일성, 절편동일선, 요인분산동일성이 확인되었다. 가해경험이 전혀 없는 일반집단 을 참조집단으로 하여 잠재평균분석 결과, 전통적 괴롭힘 경험진단에서는 공동체의식, 학생-교사관계, 교우관계가 더 낮은 값을 보 였으며 사이버폭력 경험집단에서는 공동체의식만이 더 낮은 값을 나타냈다. 결론 이는 온⋅오프상에서 행해지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공동체 의식에 대한 교육이 강조되어야 하며, 사이버폭력 및 전통적 괴롭힘의 특성에 따른 차별적인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를 토대로 오프라인 및 사이버상에서의 괴롭힘 경험이 있는 초등학생 들에 대한 상담적 개입과 예방을 위한 교육적 함의 및 시사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