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평균분석을 통한 초등학생 사이버폭력 가해자, 전통적 괴롭힘 가해자 및 가해 무경험자의 특성 차이 검증Comparative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cyber bullying perpetrators, traditional bullying perpetrators, and no bullying experienc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by using the Latent Mean Analysis(LMA)
- Other Titles
- Comparative 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cyber bullying perpetrators, traditional bullying perpetrators, and no bullying experienc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s by using the Latent Mean Analysis(LMA)
- Authors
- 이민영; 고혜연; 이상민; 하규영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Cyber bullying; Delinquency; Experience of bullying; School violence; Traditional bully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비행; 비행경험; 사이버 괴롭힘; 오프라인 괴롭힘; 초등학생; 학교폭력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20, pp.671 - 68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1
- Number
- 20
- Start Page
- 671
- End Page
- 68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8329
- ISSN
- 1598-210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사이버폭력 경험집단, 전통적 괴롭힘 경험집단 학생들이 가해 경험이 전혀 없는 일반집 단과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 관련 요인에서 어떠한 특성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기 위해 각 집단간 잠재평균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방법 이를 위해 분석에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YCPS)2010 초1패널 6차년도(2015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총 133개교, 357명(여학생 40.3%)의 자료가 포함되었다. 결과 분석결과 모든 집단에서 형태동일성, 측정동일성, 절편동일선, 요인분산동일성이 확인되었다. 가해경험이 전혀 없는 일반집단 을 참조집단으로 하여 잠재평균분석 결과, 전통적 괴롭힘 경험진단에서는 공동체의식, 학생-교사관계, 교우관계가 더 낮은 값을 보 였으며 사이버폭력 경험집단에서는 공동체의식만이 더 낮은 값을 나타냈다. 결론 이는 온⋅오프상에서 행해지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공동체 의식에 대한 교육이 강조되어야 하며, 사이버폭력 및 전통적 괴롭힘의 특성에 따른 차별적인 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를 토대로 오프라인 및 사이버상에서의 괴롭힘 경험이 있는 초등학생 들에 대한 상담적 개입과 예방을 위한 교육적 함의 및 시사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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