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예술다면(多面) 교육과정기준의 ‘교육 방향과 목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irection and Goal of Education’ of National Curriculum Standards for MultiHdimensional Art Education in Primary School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Direction and Goal of Education’ of National Curriculum Standards for MultiHdimensional Art Education in Primary Schools
- Authors
- 유지선; 홍후조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예술교육학회
- Keywords
- Arts Education in Primary schools; MultiHdimensional Art Education; Various areas of Arts; bridging curriculum standards; curriculum standards of MultiHdimensional Art Education; 가교 교육과정 기준; 예술교육 다양화; 예술다면 교육; 예술다면 교육과정기준; 초등학교 예술교육
- Citation
- 예술교육연구, v.18, no.4, pp.17 - 3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예술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4
- Start Page
- 17
- End Page
- 3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9104
- ISSN
- 1738-8309
- Abstract
- 2009 개정 교육과정 이후 학교 예술교육은 음악과 미술을 넘어 연극, 영화, 뮤지컬 등으로 확산되고 있으 나, 여전히 학생들은 공교육에서 예술의 다양한 영역을 접하기 어렵다. 이는 근본적으로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서 예술교육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술에 관한 흥미와 관심 그리고 소질과 적성이 발현되는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의 학생들이 배우기에 적합한 예술교육의 적절한 영역을 발굴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예술다면(多面)교육은 음악과 미술 이외에도 디자인, 공예, 연극, 무용, 영화, 사진, 만화・애니메이션 등의 예술 영역을 폭넓게 포괄하는 교육을 말한다. 본 연구는 예술다면교육의 방향과 목표를, 연구진, 자문진, 의견진, 심의진, 검토진이 각각 참여한 FGI, 전문가 의견조사, 전문가 축조심의회를 거쳐 가안-초안-수정안-최종안-적용안의 형태로 정련할 수 있었다. 특히 연구결과를 통 해 예술다면 교육의 ‘도입 배경과 취지, 성격, 비전과 가치’ 등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