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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핵심역량 잠재프로파일 분류 및 부모-자녀와의 관계 탐색A Latent Profile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Core Competencies: Focused on the Effects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Other Titles
A Latent Profile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Core Competencies: Focused on the Effects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Authors
최경은유난숙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부모-자녀 관계(parent; child relationship); 잠재프로파일(latent profile); 중학생(middle school student); 핵심역량(core competency)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4, no.2, pp.77 - 9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34
Number
2
Start Page
77
End Page
9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158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의 핵심역량에 따른 잠재프로파일을 분류하고, 부모-자녀 관계가 핵심역량 잠재프로파일을 다르게 예측하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2016년에 실시된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 4차년도 자료 중 중학생 2학년 6,065명을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잠재프로파일 분석과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역량에 따라 3개잠재프로파일(‘상위 역량 집단(19.54%)’, ‘중위 역량 집단(49.03%)’, ‘하위 역량 집단(31.43%)’)을 도출하였다. 모든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의사소통 역량이 가장 높고, 창의적 사고 역량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부모-자녀 관계 변인(부모의 학업적 지원과정서적 지원, 애착 수준)은 모두 각 핵심역량 잠재프로파일별 유의한 차이를 예측하였다. 특히 부모의 정서적 지원은 중학생의핵심역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핵심역량 발달에 있어 부모-자녀 관계의 영향력을 파악하고, 나아가 가족관계가 청소년의 전인적 발달에 중요함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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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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