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배려심⋅다문화수용성 향상을 위한 비주얼 씽킹 활용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Dietary Education Program Using Visual Thinking to Improve Caring Ability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for Middle School Students: Based o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Revised in 2015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Dietary Education Program Using Visual Thinking to Improve Caring Ability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for Middle School Students: Based o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Revised in 2015
- Authors
- 고지원; 박선성; 김서현; 김유경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Keywords
- 교수설계모형(ADDIE); 다문화수용성(multicultural acceptance); 배려심(caring ability);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 식생활교육(dietary education)
- 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4, no.2, pp 153 - 166
- Pages
- 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Volume
- 34
- Number
- 2
- Start Page
- 153
- End Page
- 16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161
- ISSN
- 1225-1488
2713-7147
- Abstract
- 본 연구는 중학생의 배려심 및 다문화수용성 향상을 위해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의 ‘가정생활과 안전’영역의 ‘청소년기의영양과 식행동, 식사의 계획과 선택’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ADDIE 모형을 바탕으로 개발된교수⋅학습 과정안은 비주얼 씽킹을 활용하여, 배려와 감사의 마음 기르기, 가족에 대한 배려, 다문화 가족에 대한 이해와배려, 사랑의 도시락 만들기의 주제로 총 5차시로 개발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중학교 3학년(교육군 34명, 비교육군 35명)을대상으로 적용되었고, 수업 전⋅후 교육군과 비교육군의 배려심 및 다문화수용성의 차이를 대응표본(paired t-test)을 통해 비교하였다. 식생활 교육프로그램 적용 후, 교육군의 배려심 하위영역인 식생활, 정서적, 행동적, 인지적 배려 모두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으며(p<.001), 다문화수용성 하위영역인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또한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비교육군의 배려심 및 다문화수용성 사전-사후 평균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식생활 교육프로그램은 중학생들의 배려심 및다문화수용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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