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배려심⋅다문화수용성 향상을 위한 비주얼 씽킹 활용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Dietary Education Program Using Visual Thinking to Improve Caring Ability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for Middle School Students: Based o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Revised in 2015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Dietary Education Program Using Visual Thinking to Improve Caring Ability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for Middle School Students: Based o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Revised in 2015
Authors
고지원박선성김서현김유경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교수설계모형(ADDIE); 다문화수용성(multicultural acceptance); 배려심(caring ability);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 식생활교육(dietary education)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4, no.2, pp.153 - 16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34
Number
2
Start Page
153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161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의 배려심 및 다문화수용성 향상을 위해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의 ‘가정생활과 안전’영역의 ‘청소년기의영양과 식행동, 식사의 계획과 선택’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ADDIE 모형을 바탕으로 개발된교수⋅학습 과정안은 비주얼 씽킹을 활용하여, 배려와 감사의 마음 기르기, 가족에 대한 배려, 다문화 가족에 대한 이해와배려, 사랑의 도시락 만들기의 주제로 총 5차시로 개발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중학교 3학년(교육군 34명, 비교육군 35명)을대상으로 적용되었고, 수업 전⋅후 교육군과 비교육군의 배려심 및 다문화수용성의 차이를 대응표본(paired t-test)을 통해 비교하였다. 식생활 교육프로그램 적용 후, 교육군의 배려심 하위영역인 식생활, 정서적, 행동적, 인지적 배려 모두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으며(p<.001), 다문화수용성 하위영역인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또한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비교육군의 배려심 및 다문화수용성 사전-사후 평균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식생활 교육프로그램은 중학생들의 배려심 및다문화수용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o kyung photo

Kim, Yoo kyung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