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과 내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 개발Development of Lesson Plans in the Human Development & Family Domain of the Home Economics Curriculum to Achieve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Lesson Plans in the Human Development & Family Domain of the Home Economics Curriculum to Achieve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 Authors
- 임정하; 김경민; 최정원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Keywords
- 가정교과(Home Economics curriculum); 교수⋅학습과정안(lesson plan); 교수⋅학습과정안 평가(lesson plan evaluation);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human development & family domain);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4, no.2, pp 41 - 58
- Pages
- 1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Volume
- 34
- Number
- 2
- Start Page
- 41
- End Page
- 5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3174
- ISSN
- 1225-1488
2713-7147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가정교과 내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에서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의 학습목표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분석단계에서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의각 내용요소와 SDGs 세부목표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할 내용요소로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가정]을선정하였다. 설계단계에서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수업으로 총 3차시를 설계하였다. 개발단계에서 각 차시별 교수⋅학습과정안과학생용 개인 및 모둠 활동지와 교사용 수업자료를 개발하였다. 평가 및 수정 단계에서 가정교과 교육과정 관련 평가지표와SDGs 관련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교수⋅학습과정안 평가문항을 구성하였다. 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교수⋅학습과정안 초안의적절성을 검토받아 수정 및 보완작업을 거쳐 교수⋅학습과정안 최종안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가정교과 인간발달과가족 영역에서 교육과정의 학습목표와 SDGs 모두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있도록 예시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