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고등학교 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증상 간의 관계 연구The Association Between Academic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of High School Students in South Korea and China
- Other Titles
- The Association Between Academic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of High School Students in South Korea and China
- Authors
- HUYAN XINYI; 김경민; 임정하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China; South Korea; academic stress; comparative study; depressive; high school students; 고등학생; 비교연구; 우울; 중국; 학업 스트레스; 한국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35, no.3, pp.25 - 5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35
- Number
- 3
- Start Page
- 25
- End Page
- 5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44138
- ISSN
- 1226-786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중국 고등학교 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증상 수준을 비교해 보고, 두 나라 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요인들이 우울 증상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 서울과 중국 북경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56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해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증상 수준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이원변량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균적으로 여자 고등학생들이 남자 고등학생들보다 학업 스트레스를 더 높게 지각하고 우울 증상도 보다 자주 경험한다고 보고하였다. 학업 스트레스의 경우, 공부 스트레스와 진로 스트레스는 한국 학생들이 중국 학생들보다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나 교사의 기대로 인한 스트레스와 학생 자신의 기대로 인한 스트레스는 중국 여학생들이 남학생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이들 스트레스 수준이 한국 학생들에게서는 성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생 자신의 기대로 인한 스트레스, 공부 스트레스와 진로 스트레스는 공통적으로 한국과 중국 학생들의 우울 증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성적 스트레스는 한국 학생들의 우울 증상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고등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 증상에서 나타나는 한・중 문화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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