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근거이론적 방법의 이론화 논리와 과정: K-DEEP 프로젝트와 후속 연구과제 수행(2013~2019)을 중심으로The Logic and Process of a Grounded Theory Building based on the Experiences of K-DEEP Project(2013~2019)

Other Titles
The Logic and Process of a Grounded Theory Building based on the Experiences of K-DEEP Project(2013~2019)
Authors
변기용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교육행정학 연구; 근거이론; 실체이론; 중범위 이론; 조직 혁신;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Grounded theory; Sustantive theory; mid-range theory; Organizatonal Change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8, no.3, pp.1 - 2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38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2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169
DOI
10.22553/keas.2020.38.3.1
ISSN
1226-8755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현재 학문공동체에서 흔히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론과 근거이론적 방법에서 추구하는 이론의 개념은 어떻게 차이가 있는가 라는 기초적 질문으로부터 논의를 시작한다. 이어서 근거이론적 방법에서는 맥락을 초월하여 적용될 수 있는 보편이론보다는 (1) 특정한 맥락에서만 제한적으로 타당성을 가지는 맥락기속적 이론(실체이론/잠정이론)을 먼저 생성하고, 이러한 맥락기속적 이론에 기초하여 (2) 다양한 맥락에서 보다 범용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다맥락적 이론(중범위이론)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최종적 목적으로 지향하고 있다는 점을 밝혔다. 이후 필자가 2013년부터 직접 수행했던 ‘학부교육 우수대학의 특징과 성공요인(K-DEEP 프로젝트)’ 연구를 통해 ‘실체이론(맥락기속적 이론, 잠정이론)’ => ‘다맥락적 이론(다양한 맥락에서 범용적 설명력을 가지는 중범위 이론)’으로 이론이 발전되어 가는 과정과 함께 이 과정에서 발견했던 다양한 추가적 통찰력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근거이론적 방법의 이론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yun, Ki yong photo

Byun, Ki y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