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의 수준 분석Analysis of Algorithm and Programming Level According to Gender of High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Analysis of Algorithm and Programming Level According to Gender of High School Students
Authors
양혜지김자미이원규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Informatics education; gender; algorithm; programming; Informatics classes; high school students; 정보교육; 성별;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정보 수업; 고등학생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 pp.185 - 20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185
End Page
20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08
DOI
10.22251/jlcci.2020.20.2.18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남녀 고등학생의 성취수준을 분석하여 성별에 따른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2017년 10월부터 12월까지 13개 고등학교의 학생 총 1,892명을 대상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 데이터의 필터링을 통해 SPSS로 통계분석 하였다. 성별 성취수준 분석 결과, 첫째, 점수 분포는 알고리즘에서 여학생, 프로그래밍에서 남학생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알고리즘은 여학생, 프로그래밍은 남학생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셋째, 소속 학교의 정보 수업 진행 여부에 따른 점수 분석 결과,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모두에서 남학생은 정보 수업이 진행될 경우의 점수가 높았다. 그러나 여학생은 정보 수업의 진행 여부에 따른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점수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는 여학생들의 경우, 단지 수업을 통해서 프로그래밍 관련 실력을 높일 수는 없으며, 학령이 낮을 때부터 시작하여 거부감을 없앨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