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의 수준 분석Analysis of Algorithm and Programming Level According to Gender of High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Analysis of Algorithm and Programming Level According to Gender of High School Students
- Authors
- 양혜지;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Informatics education; gender; algorithm; programming; Informatics classes; high school students; 정보교육; 성별;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정보 수업; 고등학생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 pp.185 - 20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2
- Start Page
- 185
- End Page
- 20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08
- DOI
- 10.22251/jlcci.2020.20.2.185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남녀 고등학생의 성취수준을 분석하여 성별에 따른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2017년 10월부터 12월까지 13개 고등학교의 학생 총 1,892명을 대상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 데이터의 필터링을 통해 SPSS로 통계분석 하였다. 성별 성취수준 분석 결과, 첫째, 점수 분포는 알고리즘에서 여학생, 프로그래밍에서 남학생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알고리즘은 여학생, 프로그래밍은 남학생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셋째, 소속 학교의 정보 수업 진행 여부에 따른 점수 분석 결과,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모두에서 남학생은 정보 수업이 진행될 경우의 점수가 높았다. 그러나 여학생은 정보 수업의 진행 여부에 따른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점수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는 여학생들의 경우, 단지 수업을 통해서 프로그래밍 관련 실력을 높일 수는 없으며, 학령이 낮을 때부터 시작하여 거부감을 없앨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