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미디어 관광콘텐츠 인기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해석수준이론 관점에서Determinants of contents popularity in tourism social media : A viewpoint of Construal Level Theory

Other Titles
Determinants of contents popularity in tourism social media : A viewpoint of Construal Level Theory
Authors
이윤혜박철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Keywords
Tourism contents; Social media; Content analysis; Construal level theory; 소셜미디어; 관광 콘텐츠; 해석수준이론; 내용분석
Citation
고객만족경영연구, v.22, no.2, pp.1 - 19
Indexed
KCI
Journal Title
고객만족경영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20
DOI
10.34183/KCSMA.22.2.1
ISSN
1229-859X
Abstract
관광산업에서 소셜미디어는 정보검색과 의사결정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관광상품은 무형성, 고관여, 경험재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온라인 구전정보의 영향력이 큰 편이다. 관광객들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관광정보를 탐색하고 관련 콘텐츠를 공유하고 있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관광객의 관광 콘텐츠 인기도를 알아보기 위해 페이스북 여행콘텐츠를 분석하였다. 여행 관련 페이스북 페이지인 ‘여행에 미치다’의 페이지 383개가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내용에 따라 정보유형, 정보성격, 정보원천, 여행지로 구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보유형과 정보원천은 인기도 영향요인인 좋아요 수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으며, 정보유형은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는 해석수준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관광산업의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eol photo

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