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의 「인간발달과 가족」영역과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와의 관련성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임정하 | - |
dc.contributor.author | 김경민 | - |
dc.contributor.author | 송지은 | - |
dc.contributor.author | 최정원 | - |
dc.contributor.author | 권오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08-31T18:38:55Z | - |
dc.date.available | 2021-08-31T18:38:55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9-154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37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내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에서 다루고 있는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를 살펴보고,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의 핵심개념인 발달과 관계의 내용요소와K-SDGs 세부목표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내 인간발달과가족 영역의 성격과 목표, 핵심개념의 내용요소들과 K-SDGs의 17개 목표, 122개 세부목표 내용을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2015 개정 가정과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의 목표 및 성격과 K-SDGs의세부목표별 설명을 비교한 후, 이 영역의 핵심개념인 발달과 관계에 기술된 학교급별 내용요소들과K-SDGs의 세부목표들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이 때 해당 교육과정에 명시된 내용요소와 K-SDGs 세부목표의 설명에서 동일한 핵심 단어나 문구를 사용하였거나 동일한 내용을 전달하는 경우에 관련성이있다고 평가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내 인간발달과 가족영역은 17개의 K-SDGs 중 목표 3(건강하고 행복한 삶 보장), 목표 4(교육의 증진), 목표 5(성평등 보장), 목표 10(불평등 해소), 목표 16(인권·정의·평화)을 포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간발달과 가족영역의 핵심개념인 발달과 관계를 중심으로 K-SDGs와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중학교와 고등학교모두 K-SDGs 목표 3과 목표 5를 포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목표 10과목표 16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목표 4를 추가적으로 찾아볼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인간발달과가족 영역을 K-SDGs와 관련지어 이해하고, 나아가 중등학교현장에서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를달성하는 데 가정교과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title |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의 「인간발달과 가족」영역과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와의 관련성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Relationship between the Human Development & Family Domain of 2015 Revised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Korea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K-SDG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임정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과정평가연구, v.23, no.4, pp.1 - 17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과정평가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과정평가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4945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5 Revised Home Economics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 - |
dc.subject.keywordAuthor | Korea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K-SDG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a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간발달과 가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 (K-SDGs)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발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계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