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의 「인간발달과 가족」영역과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와의 관련성 분석Relationship between the Human Development & Family Domain of 2015 Revised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Korea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K-SDGs)
- Other Titles
- Relationship between the Human Development & Family Domain of 2015 Revised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Korea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K-SDGs)
- Authors
- 임정하; 김경민; 송지은; 최정원; 권오연
- Issue Date
- 2020
- Keywords
- 2015 Revised Home Economics Curriculum; Human Development and Family; Korea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K-SDGs); development; relations;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인간발달과 가족;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 (K-SDGs); 발달; 관계
- Citation
- 교육과정평가연구, v.23, no.4, pp.1 - 1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과정평가연구
- Volume
- 23
- Number
- 4
- Start Page
- 1
- End Page
- 1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372
- ISSN
- 1229-154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내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에서 다루고 있는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K-SDGs)를 살펴보고,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의 핵심개념인 발달과 관계의 내용요소와K-SDGs 세부목표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내 인간발달과가족 영역의 성격과 목표, 핵심개념의 내용요소들과 K-SDGs의 17개 목표, 122개 세부목표 내용을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2015 개정 가정과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의 목표 및 성격과 K-SDGs의세부목표별 설명을 비교한 후, 이 영역의 핵심개념인 발달과 관계에 기술된 학교급별 내용요소들과K-SDGs의 세부목표들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이 때 해당 교육과정에 명시된 내용요소와 K-SDGs 세부목표의 설명에서 동일한 핵심 단어나 문구를 사용하였거나 동일한 내용을 전달하는 경우에 관련성이있다고 평가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내 인간발달과 가족영역은 17개의 K-SDGs 중 목표 3(건강하고 행복한 삶 보장), 목표 4(교육의 증진), 목표 5(성평등 보장), 목표 10(불평등 해소), 목표 16(인권·정의·평화)을 포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간발달과 가족영역의 핵심개념인 발달과 관계를 중심으로 K-SDGs와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중학교와 고등학교모두 K-SDGs 목표 3과 목표 5를 포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목표 10과목표 16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목표 4를 추가적으로 찾아볼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인간발달과가족 영역을 K-SDGs와 관련지어 이해하고, 나아가 중등학교현장에서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를달성하는 데 가정교과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