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인성교육 프로그램 연구 분석: 정의적 영역과 교육방법을 중심으로The Analysis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Focusing on Affective Domain and Instructional Methods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Focusing on Affective Domain and Instructional Methods
Authors
윤가영신주랑신창호
Issue Date
2020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인성교육; 정의적 영역; 교수설계; 교수학습방법; 상호작용; character education; affective domain; instructional design; interaction.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33, no.3, pp.117 - 14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33
Number
3
Start Page
117
End Page
14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841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한 논문을 정의적 영역과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분석한 것이다. 인성 요소를 가르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한 444여 편을 검토한 결과, 국내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한 논문은 심리적・정의적 영역에 해당하는 요소인 태도, 존중, 협동 등를 가르치기 위해 사례기반학습(CBL), 문제기반학습(PBL), 토론수업, 자원기반학습(RBL), 스토리텔링 수업, 체험활동과 같은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여 실행하는 것을 주요 특징으로 하였다.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의 공통점은 ‘상호작용’이다. 하지만 인성교육에서 정의적 측면을 구체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체제적 교수설계가 요구되며,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정하고 적용하여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작업이 중요함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Chang Ho photo

Shin, Chang H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