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주니어와 비스킷 사용성 분석Analysis of the usability of ScratchJr and Viscuit for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usability of ScratchJr and Viscuit for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 Authors
- 정나은;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초등교육;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교육; 스크래치주니어; Viscuit; Elementary education; Programming education;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23, no.4, pp.303 - 3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23
- Number
- 4
- Start Page
- 303
- End Page
- 31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561
- ISSN
- 1229-3245
- Abstract
- 2015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2019년부터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실과과목에서 정보교육이 진행되고 있지만, 국외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정보교육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저학년의 발달 특징과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필요요소를 고려하여 평가 준거를 개발하였다. 준거에 근거하여 두 언어의 사용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스킷은 학령이 낮은 학생의 표현력 고려, 프로그래밍의 개념에 대한 학습 없이 알고리즘 익히기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둘째, 스크래치 주니어는 알고리즘이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 학습에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대비하여 학생들의 발달 상태를 고려한 시사점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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