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장하는 마음’ 프로그램 비교 고찰 - 이홍우와 Dweck의 공학적·성년식 윤리교육의 의미를 중심으로 -A Comparison Between the Growth Mindset Intervention as an Engineering Ethics Education Program and a Modified Growth Mindset Intervention as an Initiation Ethics Education Program

Other Titles
A Comparison Between the Growth Mindset Intervention as an Engineering Ethics Education Program and a Modified Growth Mindset Intervention as an Initiation Ethics Education Program
Authors
장우재신창호
Issue Date
2019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Carol Dweck; 성장하는 마음; 이홍우; 교육의 공학적 개념; 교육의 성년식 개념; Carol Dweck; growth mindset; Hong-Woo Lee; education as engineering; education as initiation
Citation
한국교육문제연구, v.37, no.4, pp.1 - 1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문제연구
Volume
37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1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15
ISSN
1598-8317
Abstract
본고는 윤리교육 프로그램으로서 Dweck의 성장하는 마음 프로그램과 수정된 성장하는 마음 프로그램을 비교한 것이다. 공학적 윤리교육은 학생들에게 특정한 윤리적 행동을 하는 방법과 그에 대한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방법을 가르치고, 그 결과로서 학생들이 실제로 기대 행동을 하게 만드는 활동이다. 반면 성년식 윤리교육은 어떤 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가르침으로써, 학생이 비판적 검토 끝에 그 주제에 관해 지적 안목을 형성하게 하는 활동이다. 공학적 윤리교육 프로그램으로서 Dweck의 성장하는 마음 프로그램은 학생이 사회적 관계를 원만히 유지하는 것과 같은 윤리적 행동을 구현하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지능의 가소성을 옹호하는 관점만으로 내용을 구성한다. 반면 성년식 윤리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수정된 성장하는 마음 프로그램은 학생이 지능의 가소성에 대한 지적 안목을 형성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지능의 가소성을 옹호하는 관점뿐만 아니라 회의적인 관점, 그리고 각 관점의 기저에 있는 방법론 등에 대한 논의로 내용을 구성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Chang Ho photo

Shin, Chang H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