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제공인 고교 직업교육과정(IBCP)이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주는 함의The Characteristics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Career-Related Programme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n High School Curricula

Other Titles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Career-Related Programme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n High School Curricula
Authors
박지혜홍후조백혜조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학회
Keywords
International Baccalaureate Career-related Programm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high school curriculum; academic education; vocational education; 국제공인 직업교육과정; 국제공인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인문교육; 직업교육
Citation
교육과정연구, v.37, no.1, pp.85 - 11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과정연구
Volume
37
Number
1
Start Page
85
End Page
11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89
ISSN
1229-320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제공인 고교 직업교육과정(IBCP)에 대해 소개하고,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현실에 적합하면서도 질 높은 교육과정을 설계하는데 IBCP 교육과정이 어떠한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CP는 고교 졸업생의 ‘대학 및 직업 준비도’를 높이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각 학생이 희망하는 직업 관련학습과 대입 준비를 위한 엄격한 교과 학습을 결합한 형태의 교육과정이다. CP는 DP의 여섯 가지 교과군 중에서 선택하는 최소 두 개의 인문교과, CP core, Career-Related Studies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CP 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세 영역의 엄격한 최소 이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DP에 비하여 그 역사가매우 짧고 연구의 초기 단계에 있으나 최근 CP를 이수한 후 성공적으로 대학에 진학하여 졸업한 학생들에 의해 그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다. CP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첫째, CP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에 있어 ‘진학교육과 직업교육의 통합적 접근’이라는 방향성을제시한다. 둘째, CP는 DP와는 다르게 각 나라의 교육과정을 수용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녹여내는 것이 DP보다 상대적으로 수월할 수 있다. 셋째, ‘학교 내 학교 교육과정’으로운영되는 CP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해 줄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