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공인 고교 직업교육과정(IBCP)이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주는 함의The Characteristics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Career-Related Programme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n High School Curricula
- Other Titles
-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Career-Related Programme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n High School Curricula
- Authors
- 박지혜; 홍후조; 백혜조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Career-related Programm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high school curriculum; academic education; vocational education; 국제공인 직업교육과정; 국제공인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인문교육; 직업교육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7, no.1, pp.85 - 1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37
- Number
- 1
- Start Page
- 85
- End Page
- 11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89
- ISSN
- 1229-3202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국제공인 고교 직업교육과정(IBCP)에 대해 소개하고,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현실에 적합하면서도 질 높은 교육과정을 설계하는데 IBCP 교육과정이 어떠한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CP는 고교 졸업생의 ‘대학 및 직업 준비도’를 높이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각 학생이 희망하는 직업 관련학습과 대입 준비를 위한 엄격한 교과 학습을 결합한 형태의 교육과정이다. CP는 DP의 여섯 가지 교과군 중에서 선택하는 최소 두 개의 인문교과, CP core, Career-Related Studies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CP 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세 영역의 엄격한 최소 이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DP에 비하여 그 역사가매우 짧고 연구의 초기 단계에 있으나 최근 CP를 이수한 후 성공적으로 대학에 진학하여 졸업한 학생들에 의해 그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다. CP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첫째, CP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에 있어 ‘진학교육과 직업교육의 통합적 접근’이라는 방향성을제시한다. 둘째, CP는 DP와는 다르게 각 나라의 교육과정을 수용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녹여내는 것이 DP보다 상대적으로 수월할 수 있다. 셋째, ‘학교 내 학교 교육과정’으로운영되는 CP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해 줄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