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교원이 인식한 학교장 교육과정 리더십 연구A Study on the Principals' Curriculum Leadership Recognized by Elementary Teacher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rincipals' Curriculum Leadership Recognized by Elementary Teachers
Authors
신화자홍후조
Issue Date
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교육과정 리더십; 학교 교육과정 경영; 초등학교장; 초등교원; Curriculum Leadership; School Curriculum Management; Elementary School; Elementary school principal; Elementary school teacher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0, pp.1103 - 112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20
Start Page
1103
End Page
112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250
DOI
10.22251/jlcci.2019.19.20.110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장이 단위학교 경영자로서 학교 교육과정 경영에서 발휘하는 교육과정 리더십에 관한 교원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8년 8월 23일부터 9월 28일까지 서울지역 초등교원 3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Statistics 21.0과 엑셀을 활용하여 기초통계, 평균 차이 검증(t-검증, F검증), IPA, 그리고 Borich 요구도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초등학교장 교육과정 리더십은 교육과정 경영역량, 수업 지원역량, 교육행정 관리역량, 대외 협력역량, 책임과 윤리역량으로 도출하여 역량의 중요성을 교원들로부터 검증하였으며, 중요도와 수행도에 있어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볼 때,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역량을 보다 증진시킬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에 관한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함양에 대해 필요성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으며, 연구 결과는 학교장 교육과정 리더십을 개발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