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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참여가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주부와 워킹맘의 지각혜택 매개경로 비교를 중심으로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in Online Child Care Community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Continuous Use : Focusing on the Mediation path of the perceived benefits of Housewives and Working mothers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in Online Child Care Community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Continuous Use : Focusing on the Mediation path of the perceived benefits of Housewives and Working mothers
Authors
이윤혜박철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Keywords
온라인커뮤니티 참여도;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즐거움; 만족도; 지속적 이용의도; 여성소비자; Online community participation;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pleasure; Satisfaction; Continuous use intention; Female consumers
Citation
고객만족경영연구, v.21, no.1, pp.21 - 35
Indexed
KCI
Journal Title
고객만족경영연구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21
End Page
3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45
DOI
10.34183/KCSMA.21.1.2
ISSN
1229-859X
Abstract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는 공통된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고 사회적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자발적인 참여가 나타나는 공간으로 육아 정보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교환하며 구전 콘텐츠를 양산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의 참여정도가 지각된 즐거움과 유용성, 만족도, 그리고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 관계가 전업주부와 워킹맘 그룹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369개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을 잘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부와 워킹맘 그룹간에 참여혜택에 따른 조절효과가 나타났고,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의 관계에서는 주부와 워킹맘 그룹간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육아 커뮤니티 이용과 영향력이 주부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이는 향후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에 대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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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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