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식생활 단원’의 가족식사 관련 내용 분석: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중심으로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garding Family Meals in the Unit of Dietary Life: Focusing on 2015 Revised Technology &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Textbooks

Other Titles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garding Family Meals in the Unit of Dietary Life: Focusing on 2015 Revised Technology &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Textbooks
Authors
서경화김서현김유경
Issue Date
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Dietary Life. Family Meal; 2015 Revised Technology & Home Economics Curriculum; Textbook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식생활; 가족식사;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기술․가정 교과서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5, pp.93 - 11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5
Start Page
93
End Page
11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78
DOI
10.22251/jlcci.2019.19.15.9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가족식사 관련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2009 개정 및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식생활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에 따른 12종 중학교 기술․가정2 교과서를 대상으로 가족식사 관련 내용과 활동 과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되었던 ‘녹색 식생활’ 관련 내용 요소가 제외되고 ‘가족의 요구를 반영한 식사와 안전한 식생활’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다. 둘째, 가족식사의 정의, 필요성 등의 내용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는 교과서는 없었으나, 대부분의 교과서는 영양 섭취기준과 식사 계획의 대상을 가족 단위로 확대하여 제시하고 있었다. 셋째, 가족식사 관련 교과서의 활동 과제는 대부분 개별 학습 활동이었고,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능에 따라 분석한 결과, 활동과제가 판단하기, 조사하기, 평가하기에 편중되어 있었다. 이에 가족식사 관련 내용을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보다 적극 반영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가족식사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o kyung photo

Kim, Yoo kyung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