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 단원’의 가족식사 관련 내용 분석: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중심으로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garding Family Meals in the Unit of Dietary Life: Focusing on 2015 Revised Technology &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Textbooks
- Other Titles
-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garding Family Meals in the Unit of Dietary Life: Focusing on 2015 Revised Technology &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Textbooks
- Authors
- 서경화; 김서현; 김유경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Dietary Life. Family Meal; 2015 Revised Technology & Home Economics Curriculum; Textbook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식생활; 가족식사;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기술․가정 교과서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5, pp.93 - 11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15
- Start Page
- 93
- End Page
- 11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78
- DOI
- 10.22251/jlcci.2019.19.15.9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가족식사 관련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2009 개정 및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식생활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에 따른 12종 중학교 기술․가정2 교과서를 대상으로 가족식사 관련 내용과 활동 과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되었던 ‘녹색 식생활’ 관련 내용 요소가 제외되고 ‘가족의 요구를 반영한 식사와 안전한 식생활’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다. 둘째, 가족식사의 정의, 필요성 등의 내용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는 교과서는 없었으나, 대부분의 교과서는 영양 섭취기준과 식사 계획의 대상을 가족 단위로 확대하여 제시하고 있었다. 셋째, 가족식사 관련 교과서의 활동 과제는 대부분 개별 학습 활동이었고,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능에 따라 분석한 결과, 활동과제가 판단하기, 조사하기, 평가하기에 편중되어 있었다. 이에 가족식사 관련 내용을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보다 적극 반영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가족식사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