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바이에른 주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Analysis of Informatics Curriculum in Germany(Bayern)
- Other Titles
- Analysis of Informatics Curriculum in Germany(Bayern)
- Authors
- 최희정; 이원규; 김자미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정보교육; 독일;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 Informatics education; German; Informatics curriculum of German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2, no.1, pp.1 - 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22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1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807
- DOI
- 10.32431/kace.2019.22.1.001
- ISSN
- 1598-5016
- Abstract
-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세계 각국은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정보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독일의 정보교육 동향을 파악하여, 한국의 정보교육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독일의 정보교육 분석은 독일 교육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바이에른 주의 정보교육 내용과 변화를 중심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초등교육에서는 ‘정보’를 통합교과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활용 중심의 교육이었다. 둘째, 중등교육에서 충분한 이수시간 확보를 통해 이론과 실습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었다. 셋째, 정보교과를 입시에 반영하여, 고등교육과의 연계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분석을 토대로, 체계적인 정보교육을 위해서는 초등교육부터 많은 시수를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연계를 고려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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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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