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독일 바이에른 주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Analysis of Informatics Curriculum in Germany(Bayern)

Other Titles
Analysis of Informatics Curriculum in Germany(Bayern)
Authors
최희정이원규김자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정보교육; 독일;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 Informatics education; German; Informatics curriculum of German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2, no.1, pp.1 - 10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1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807
DOI
10.32431/kace.2019.22.1.001
ISSN
1598-5016
Abstract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세계 각국은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하기 위해 정보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독일의 정보교육 동향을 파악하여, 한국의 정보교육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독일의 정보교육 분석은 독일 교육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바이에른 주의 정보교육 내용과 변화를 중심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초등교육에서는 ‘정보’를 통합교과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활용 중심의 교육이었다. 둘째, 중등교육에서 충분한 이수시간 확보를 통해 이론과 실습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었다. 셋째, 정보교과를 입시에 반영하여, 고등교육과의 연계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분석을 토대로, 체계적인 정보교육을 위해서는 초등교육부터 많은 시수를 확보할 필요가 있으며,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연계를 고려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