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체화를 위한 가정과 과정 중심 수행과제 개발Development of Process-centered Performance Task For Curriculum・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based on 2015 Revised Home Economics Curriculum

Other Titles
Development of Process-centered Performance Task For Curriculum・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based on 2015 Revised Home Economics Curriculum
Authors
이경숙유태명양지선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performance assessment; process centered approach; achievement standards; curriculum・instruction・assessment alignment; 2015 revised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수행평가; 과정 중심; 성취기준;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0, no.4, pp.165 - 18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30
Number
4
Start Page
165
End Page
18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014
DOI
10.19031/jkheea.2018.12.30.4.165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체화를 실현하기 위한 가정과 과정 중심 수행과제 개발 및 적용사례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개발 절차는 수행의 명료화, 수행과제 및 채점기준 개발, 수행평가 실시 및 결과의 3단계로 수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행의 명료화 단계에서는 2015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해 성취기준-학습목표-평가목표가 일관성을 가지도록 평가시기, 횟수, 반영비율, 수행평가의 영역별 배점, 평가유형을 포함한 학기별 평가계획을 수립하였다. 둘째, 수행과제 및 채점기준 개발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내용체계를 분석하여, 수행과제를 결정하고 과제 소요시간, 참여 방법, 산출물의 형태를 고려하여 개별과제와 모둠과제를 포함한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활동 및 지식시장, e-NIE 유형의 수행과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행과제는 교과 전문적 학습공동체 협의를 통해 타당성을 검토하고 재수정하여 세부적인 수행과제 채점기준을 개발하였다. 셋째, 수행평가 실시 및 결과 단계에서는 교사의 수업방향에 따라 교과 운영을 계획을 수립하고 교수・학습과 연계하여 블록 수업으로 시간표를 편성한 후 수행평가를 실시하였다. 이후 교과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개발된 수행평가 과제와 수행평가 산출물, 수업적용에 대한 수업성찰을 토대로 수행평가 과제를 재수정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과제를 개발함으로써 교사의 수업전문성과 현장의 수업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