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의 역량모델 연구Development of the Competency Model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s Admission Officers

Other Titles
Development of the Competency Model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s Admission Officers
Authors
두민영우버들신창호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직업교육학회
Keywords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역량모델; 능력주의 사회;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Competency models; Admission duties; Meritocratic society
Citation
직업교육연구, v.37, no.3, pp.47 - 63
Indexed
KCI
Journal Title
직업교육연구
Volume
37
Number
3
Start Page
47
End Page
6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96
DOI
10.37210/JVER.2018.37.3.47
ISSN
1225-476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의 역량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미래인재전형은 특성화고의 특별전형 중 하나로, 교과 성적과 상관없이 취업 및 창업의지, 소질과 적성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해 2016년 서울시 소재 특성화고에 도입되었다. 본 연구는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의 역량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특성화고 교사 191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고경력자와 일반 경력자의 응답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로 나타난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의 핵심역량은 3개 역량군, 14개 역량으로 나타났다 : 1) 공통 역량군은 입학담당자로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역량으로 ①입학전형 담당자로서의 책임감, ②평가자로서의 윤리성, ③의사소통 역량, ④팀워크 역량을 포함한다. 2) 기획 역량군은 미래인재전형 선발에 적합한 모든 전략과 세부 계획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역량으로 ⑤특성화고 입학전형에 대한 이해력, ⑥인재상에 따른 평가 준거 및 요소 추출 역량, ⑦면접 문항 개발 역량, ⑧평가 기준 개발 및 지침 이해 역량, ⑨평가자간 신뢰도 제고 역량 등이다. 3) 실행 역량군은 성공적인 미래 인재 선발에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으로 ⑩면접 진행 역량, ⑪면접 답변에 대한 실시간 평가 역량, ⑫평가결과를 객관화, 수치화하는 역력, ⑬평가결과에 대한 통합적 해석 역량, ⑭평가 결과에 대한 의사결정 역량이 포함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Chang Ho photo

Shin, Chang H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