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의 역량모델 연구Development of the Competency Model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s Admission Officers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the Competency Model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s Admission Officers
- Authors
- 두민영; 우버들; 신창호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직업교육학회
- Keywords
-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역량모델; 능력주의 사회;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Competency models; Admission duties; Meritocratic society
- Citation
- 직업교육연구, v.37, no.3, pp.47 - 6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직업교육연구
- Volume
- 37
- Number
- 3
- Start Page
- 47
- End Page
- 6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96
- DOI
- 10.37210/JVER.2018.37.3.47
- ISSN
- 1225-476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의 역량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미래인재전형은 특성화고의 특별전형 중 하나로, 교과 성적과 상관없이 취업 및 창업의지, 소질과 적성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해 2016년 서울시 소재 특성화고에 도입되었다. 본 연구는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의 역량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특성화고 교사 191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고경력자와 일반 경력자의 응답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로 나타난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의 핵심역량은 3개 역량군, 14개 역량으로 나타났다 : 1) 공통 역량군은 입학담당자로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역량으로 ①입학전형 담당자로서의 책임감, ②평가자로서의 윤리성, ③의사소통 역량, ④팀워크 역량을 포함한다. 2) 기획 역량군은 미래인재전형 선발에 적합한 모든 전략과 세부 계획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역량으로 ⑤특성화고 입학전형에 대한 이해력, ⑥인재상에 따른 평가 준거 및 요소 추출 역량, ⑦면접 문항 개발 역량, ⑧평가 기준 개발 및 지침 이해 역량, ⑨평가자간 신뢰도 제고 역량 등이다. 3) 실행 역량군은 성공적인 미래 인재 선발에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으로 ⑩면접 진행 역량, ⑪면접 답변에 대한 실시간 평가 역량, ⑫평가결과를 객관화, 수치화하는 역력, ⑬평가결과에 대한 통합적 해석 역량, ⑭평가 결과에 대한 의사결정 역량이 포함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