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특성화고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도 분석Training Needs Analysis of Teachers in Admission Committee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Other Titles
Training Needs Analysis of Teachers in Admission Committee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Authors
두민영신창호
Issue Date
2018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Training needs analysis;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Teacher training; Competency model; High school entrance; 특성화고등학교; 미래인재전형; 교육요구도; 교사 연수; 입학 전형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4, no.5, pp.197 - 21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4
Number
5
Start Page
197
End Page
21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204
DOI
10.24159/joec.2018.24.5.197
ISSN
1598-928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의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의 역량 증진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교육요구도를조사하는 것이다. 능력주의 사회 구현 및 산업 맞춤형 청년층 인력 양성이라는 설립 취지를 살리기 위한 특성화고의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효과적인 학생 선발이다. 서울시에서는 2016년부터 중학교 내신 성적을 제외하고, 소질과적성을 기반으로 지원자를 선발하는 미래인재전형을 도입하였고, 향후 확대될 전망이다. 따라서, 입학전형을 담당하는특성화고 교사들의 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위해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규명된 특성화고 입학전형 담당교사들의 교육요구도 분석한 결과는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입학전형 담당교사들의 가장 교육요구도가 높은 역량은 ‘면접문항 개발’ 이었으며, 그다음 순위는 ‘평가기준 개발 및 지침 이해’이다. 둘째, 교육요구도가 가장 낮은 역량은 ‘평가결과에 대한 의사결정’으로나타났다. 셋째, 학교 입학 경쟁률에 따른 미래인재전형 담당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역량의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학교별입학 지원자 수 및 특성에 따라 입학전형 담당교사들에게 필요한 업무와 난이도가 다르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특성화고 입학전형 담당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입학 경쟁률 등 학교 특성에 맞게 연수 내용을차별화하여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Chang Ho photo

Shin, Chang H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