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내 삶의 직업 찾기’ 프로젝트가학업적 흥미도 및 직업 준비도에 미치는 효과Effect of career exploring activities in college course on student’s academic interest and career readiness

Other Titles
Effect of career exploring activities in college course on student’s academic interest and career readiness
Authors
임혜진홍후조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진로탐색; 생애설계; 대학생진로교육; 내 삶의 직업찾기; 학업적 흥미도; 직업준비도; career exploration; life plan design; career program in college education; find my life job; learning interest; vocational readines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0, pp.75 - 9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0
Start Page
75
End Page
9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798
DOI
10.22251/jlcci.2018.18.10.7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에 따라 ‘내 삶의 직업 찾기’ 프로젝트를 개발해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본 수업 수강생 26명을 대상으로 단일군 전-후 실험연구와 질적 연구를 병행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특히, 단순한 직업조사에 그치지 않고 전생애에 걸친 평생 학습의 개념 속에서 진로를 설계하도록 한 것으로 ‘내 삶의 직업 찾기 프로젝트에 참여할 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적 흥미도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100세 시대를 대비한 자신의 인생계획을 점검하도록 하였다. 우선, 1,000여개의 직업을 조사하고 4단계에 걸쳐 지워가는 과정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찾아내도록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나에게 적합한 5~6개의 직업의 우선순위를 정하였다. 또한 우선순위로 결정된 직업들을 바탕으로 같은 직업군에 해당하는 학생들끼리 모여 토론의 시간을 갖고 이를 바탕으로 모둠별 토론 보고서 및 개인 성찰문을 작성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직업 준비도 관련 요인을 종합·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업적 흥미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연구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내 삶의 직업 찾기’ 프로젝트를 수행한 학생들의 학업적 흥미도는 모두 사전․사후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모둠별 보고서와 개인 성찰문을 분석한 결과 직업 준비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내 삶의 직업 찾기’ 프로젝트의 자료와 그 효과는 향후 대학생들의 전생애에 걸친 진로·직업 관련 연구와 진로 개발 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